반응형
1. 함수의 필요성
- 함수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을 만들어 반환하는 수학적 개념과 유사합니다.
- 함수를 사용하면 반복되는 로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.
예시) function이 2x + 1일 때:
input: 2 ⟶ output: 5
input: 8 ⟶ output: 17
2. 함수 사용
함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블록입니다. 함수를 정의하고 필요할 때마다 호출함으로써 코드 중복을 줄이고 프로그램의 구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.
함수 선언과 호출
// 함수 선언(예시)
fun 함수명(input1: 변수타입, input2: 변수타입): 반환되는변수타입 {
return 반환값
}
// 함수 선언
fun sum(a: Int, b: Int): Int {
return a + b
}
// 함수 호출
fun main() {
val result: Int = sum(3, 5)
println("result=$result") // 출력: result=8
}
3. 함수의 종류
- input: O / output: O
fun sum(a: Int, b: Int): Int {
return a + b
}
- input: O / output: X
fun printSumResult(a: Int, b: Int) {
println(a + b)
}
- input: X / output: O
fun getSystemCurrentTime(): Long {
return System.currentTimeMillis()
}
- input: X / output: X
fun log() {
println("Hello Kotlin")
}
4. Return
함수에서 return
키워드는 함수의 실행을 종료하고, 필요한 경우 값을 반환합니다.
- 반환타입이 있는 메서드는 반드시 값을 반환해주어야 합니다
- 반환값이 없는 함수에서도 return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return 을 만나면 즉시 함수를 빠져나갑니다.
fun sum(a: Int, b: Int): Int {
if (a == 0) {
return 0
}
return a + b
}
반응형
'Kotlin > Kotlin 입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8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OOP) (0) | 2024.10.10 |
---|---|
[Kotlin] 6. 배열 (1) | 2024.10.09 |
[Kotlin] 5. 반복문 (0) | 2024.10.09 |
[Kotlin] 4. 조건문 (0) | 2024.10.09 |
[Kotlin] 3. 연산자 (0) | 2024.09.30 |